본문 바로가기

개발/자작나스구축(Linux)

[우분투 12.04 LTS] 개인웹하드 구축 #2 - OS설치



초보자라면 “우분투 12.04(LTS) Desktop”을 설치하신다음에 필요없는 패키지를 전부 삭제하고 쓰시는걸 추천합니다 기본적으로 server로 설치하게되면 X-windows 는 깔리지 않습니다.

 

리눅스에대한 이해 및 사용에 능숙하신 분은 Server 를 그게 아니시라면 DT를 설치하시면됩니다. 차후 강좌에서는 전부 SSH를 통해 작업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이해가 있는 분이라면 server로 설치를 추천드립니다.


우분투 서버를 설치하시려면  http://webdir.tistory.com/187 이 링크를 참고하세요




우분투 12.04(LTS) Desktop 설치



 사무실 컴퓨터의 우분투 11.10을 포맷해서 지우고 2012년 4월 26일 정식 릴리즈된 우분투 12.04 LTS, 코드명 Precise Pangolin을 사무실 컴퓨터에 설치했습니다. LTS는 Long Term Service의 약자로 지원기간(보안 업데이트 및 유지관리 업데이트, 기능 업데이트의 기간)이 LTS가 적혀있지 않은 버전보다 긴 것이 특징입니다. 12.04버전은 2012년 4월을 시작으로 2017년 4월까지 업데이트를 제공합니다.

 업데이트 제공 기간의 다른 예를 드리자면... 가령 Microsoft의 유료 운영체제인 Windows XP는 2014년까지만 보안 업데이트를 제공하고 그 이후 지원이 완전히 중단되죠. 많이 사용하시는 운영체제가 Windows XP라고 생각하여 이렇게 적어놓으면 지원기간에 대한 체감이 올까 하고 생각하고 적어보았습니다. 2014년이 지나면 운영체제와 관련된 보안 업데이트가 더이상 배포되지 않으며, 그 상태에서 계속 사용하면 신종 보안 위협에 노출된다는 말입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를 전혀 하지 않고 사용하는 PC에서 좀비 PC가 많이 발생하거나 하는 이유도 보안 업데이트를 해주지 않았기 때문이지요.


 우분투 12.04 LTS 데스크탑 버전의 개인적인 권장사양은

- x86기반 듀얼코어 CPU

- 2GB 이상의 RAM

- 내장/외장 그래픽카드 (Intel 또는 nVidia 추천)



 우분투를 가상PC가 아닌 실제 PC의 메인 OS로 설치하기 위해서는 USB나 CD를 구워서 부팅하여 설치해야 합니다.


 요즘 PC는 대부분 USB부팅을 지원하므로 USB로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해보겠습니다.

 부팅용 USB를 만드는 프로그램은 UNetbootin(http://unetbootin.sourceforge.net/)을 사용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다운 받고, 부팅용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USB를 FAT32로 포맷해주세요. USB용량은 Ubuntu LiveCD인 경우, 1GB이상이면 됩니다.


▼ UNetbootin을 실행하면 다음과 비슷한 화면이 나옵니다.


 우분투 설치 이미지를 따로 받지 않은 경우 "Distribution"을 선택합니다.

 Ubuntu를 찾아서 선택하시고 버전은 12.04_Live나 12.04_Live_x64를 선택합니다. 사용하는 컴퓨터의 메모리 용량이 4GB를 넘어갈 경우 고민할 필요없이 64비트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Live는 HdMedia보다 용량은 작지만 설치시에 인터넷 연결이 필요합니다. 설치하면서 업데이트도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Live를 추천합니다.

 NetInstall버전은 최소설치 버전이며, 설치시 GUI환경이 보여지지 않기 때문에 처음 입문자에게는 대단히 불편합니다.


 우분투 설치 이미지를 우분투 홈페이지에서 따로 받은 경우 "Diskimage"를 선택하여 다운로드 받은 ISO파일의 경로를 지정합니다. 개인적으로 이미지를 따로 받아서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시간 관계상)

Ubuntu Desktop Download Link

 32비트가 기본 선택되어 있으며, 필요 또는 기호에 따라 64비트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64비트는 어플리케이션 종류가 32비트보다 아주 약간 모자라지만 실사용에 있어서 문제되는 경우를 개인적으로 만나지는 못했습니다. 따라서 메모리 용량이 4GB가 넘는 경우 64비트를 추천합니다.


 USB를 꽂은 상태에서 재부팅하여 본인 PC에 맞게 해당 USB로 부팅할 수 있게끔 바이오스 설정을 해주시거나 부팅메뉴에서 선택해주세요.

 가장 먼저 UNetbootin의 부팅 메뉴가 뜰 것입니다. Install Ubuntu를 선택하여 주세요.


 USB 부팅이 완료되면 언어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아래에서 4번째 정도에 있는 한국어를 선택해주세요. 인터넷이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면 소개 메세지의 아래쪽에 "릴리즈 노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표시되며 우측 상단에 모양의 네트워크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만약 고정IP를 사용하거나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는 노트북의 경우에는 인터넷이 자동 연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우측 상단의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한 뒤, Edit Connections... 메뉴에 들어가서 수동으로 네트워크를 설정해줄 수 있습니다.



 Ubuntu 체험하기를 클릭해서 PE(Preinstallation Environment)로 한번 사용해본 뒤 설치하셔도 되고 바로 설치하셔도 무방합니다. 바로 Ubuntu 설치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를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경험상 "설치 중 업데이트 다운로드"는 설치 속도는 좀 느려지지만 사용 언어가 영어가 아닌 경우 한글화가 가능한한 최대로 된 상태로 설치되어 깔끔한 초기 설치를 할 수 있으므로 강력히 추천합니다. 나중에라도 한글화가 되지않은 소프트웨어 패키지가 있다면 업데이트로 한글 패치를 하거나 해당 소프트웨어의 옵션에서 한글을 선택해서 바꾸어 줄 수 있습니다.

 "서드 파티 소프트웨어 설치"는 MP3를 재생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혹 체크하지 않았더라도 나중에 MP3파일을 재생하려고 시도하면 플러그인을 설치할 것인지 묻는 대화창이 나타납니다.



 기존 로컬디스크에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는 상태라면 위와 같은 경고가 나타납니다.

 "OS 지우고 다시 설치"를 선택하면 디스크 전체의 파티션을 모두 지우게 됩니다. 따로 파티션을 구성하고 싶다면 "기타"를 선택해야 합니다.  "OS 지우고 다시 설치"를 선택한 뒤 바로 "지금 설치"를 누르면 디스크 전체를 하나의 파티션으로 사용하고 약간의 여유 공간(현재 시스템 메모리 크기와 비슷한 용량)을 swap 영역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기타"를 선택해서 파티션을 설정해보겠습니다.


▲ 스크린샷 촬영을 위해 어쩔 수 없이 가상PC를 사용한 점을 용서해주세요.


 파티션 설정의 목록에는 현재 시스템에 설치된 로컬 디스크가 /dev/sda, /dev/sdb...와 같이 순서대로 나옵니다. 파티션은 해당 디스크의 장치 구분 형식 뒤에 숫자가 더 달라 붙습니다. 원하는 로컬 디스크를 찾아서 파티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새로 구매한 비어있는 디스크라면 장치에 "남은 공간"이라고만 표시가 됩니다.

 "남은 공간" 파티션을 클릭하면 "새 파티션 테이블..." 버튼이 활성화되며 남은 공간을 앞 또는 뒤 부터 잘라서 파티션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기존 파티션을 그대로 이용하려면 "포맷?"에 체크만 해주면 됩니다. 기존 파티션을 통합하거나 조정하려면 "삭제"를 눌러주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가장 간단하면서 효율적인 파티션 구성은,

- 맨 앞에 "마운트 위치"="/"의 파티션을 40~100GB (40000~100000MB)

- 그 다음 파티션을 swap영역으로 지정하고 용량을 현재 RAM용량 ×1.0~2.5 (RAM 4GB인 경우, 4000~10000MB)

- 그 다음 남는 영역 앞쪽부터 "마운트 위치"="/home"으로 원하는 만큼 또는 모두 지정

입니다. 개인 문서파일은 예외없이 모조리 home폴더에 저장되므로 이렇게 파티션을 구성하시면 디스크 성능 및 관리 효율상 도움이 됩니다.


 SSD를 메인으로, HDD를 서브로 사용하는 경우 SSD를 "/" 파티션으로 지정하고, swap 및 "/home" 파티션을 HDD로 지정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지금 설치"라고 적힌 버튼을 누르면 실제로 파티션 조정 및 포맷이 실행이 되며 파일 복사 및 인터넷 설치가 시작됩니다. 한번 "지금 설치"를 누르면 취소할 수 없습니다.


▲ 재미있는 점은 파일 복사를 진행하면서 동시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받는다는 점입니다. 키보드는 위와 같이 한국어를 선택해주세요.



▲ 사용자 계정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이름"은 영어/숫자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대소문자를 구분해서 쓸 수 있습니다. "컴퓨터 이름"은 해당 컴퓨터의 host name으로써 적절히 영어로 사용하시거나 기본값을 그대로 사용하세요. "사용자 이름 선택"은 실제 계정 이름입니다. 로그인 할 때 이 계정 이름을 사용해야 합니다. 반드시 영어/숫자로 하세요.



 계정 정보를 모두 입력하면 설치 과정이 진행됩니다. 기다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며 USB나 설치 CD를 제거해도 됩니다.



"지금 다시 시작" 을 하시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드라이브는 따로 잡으실필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