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SEO

웹마스터 도구로 홈페이지 검색 최적화 하기 #2 - 네이버(Naver) 웹마스터 도구




지난글에서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하여 사이트 검색을 최적화 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하면 구글 검색을 기준으로 최적화 하는거였겠죠?

이번엔 나온지 얼마 안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를 이용해서 네이버 검색에 최적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려볼까 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에 접속하면 "네이버 검색에 잘 나오는 웹사이트로 관리하고 싶다면" 이라고 딱 박혀있네요ㅎㅎ 왜 해야하는지 아시겠죠?


사실 구글이나 네이버나 웹마스터도구 사용법은 99% 동일합니다.


1. 사이트 등록


  하단의 " + 사이트 추가 " 버튼 클릭



추가할 사이트 URL 입력



HTML 태그는 크롤링할 페이지의 <head> </head> 사이에 메타 태그를 넣어 소유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주로 티스토리 블로그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HML 파일 업로드는 크롤링할 페이지가 있는 최상위 루트 ( / ) 에 업로드하여 소유자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주로 호스팅이나 웹서버를 이용하여 홈페이지를 운영하실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정확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메타 태그 등록

 티스토리를 예로 설명하겠습니다. 만약 일반 홈페이지의 경우에도 해당 index.html 에 메타태그를 넣으시면 됩니다.

  만약 홈페이지가 html 수정이 불가할경우 HTML 파일 업로드를 통하여 최상위 ( / ) 에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위처럼 "HTML/CSS편집" 에서 <head> 와 </head> 사이에 <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발급코드"/> 를 입력하시고 저장하면 됩니다.





이제 소유자가 확인되면 위와 같은 통계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소유자 확인을 실패하면 다시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흔히 웹사이트의 경우 /web/index.html 이런식으로 경로를 잡아서 도메인을 연결하실수도 있는데요

이때는 소유자 확인이 안됩니다. 무조건 최상위( / ) index 파일에 메타태그를 넣으시거나 HTMl 파일을 업로드하세요!


여기까지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검색결과에 잘 노출되어 부흥하는 사이트나 블로그를 만드시길 바랄께요^^


신나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