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neage2 요새전 정보

요새전 | 요새란?

  • 기존 점령형 아지트와 유사한 형태의 전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혈맹 단위의 소규모 거주지 입니다.
  • 요새는 규모에 따라 소형/대형으로 나뉘며 위치에 따라 경계/영지 요새로 분류 됩니다.
  • 소형 요새
    • 야영지 요새
    • 하이브 요새
    • 상아탑 요새
    • 호수 요새
    • 백사장 요새
    • 유적 요새
    • 타노르 경계 요새
    • 드래곤스파인 경계 요새
    • 갈대밭 경계 요새
    • 사령의 경계 요새
    • 성자의 경계 요새
  • 대형 요새
    • 글루디오 남부 요새
    • 계곡 요새
    • 분지 요새
    • 전진기지 요새
    • 늪지대 요새
    • 플로란 경계 요새
    • 안개산맥 경계 요새
    • 지룡의 경계 요새
    • 서부 국경 경계 요새
    • 사냥꾼의 경계 요새
  • 요새는 각 영지 별로 1~2개가 배치되어 있고, 성 소유 혈맹과 정치적인 정치적으로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요새전 | 요새의 특징

  • 혈맹 단위의 거주지로 기존 아지트와 유사한 역할을 하는 장소 입니다.
  • 요새를 소유한 혈맹은 다른 요새전이나 공성전에 등록하여 소유권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존 요새는 NPC 소유로 변경됩니다.
  • 한 개의 혈맹은 성이나 요새 중 한 곳을 소유할 수 있고, 이와 동시에 아지트를 소유할 수 있습니다.
  • 요새를 소유한 혈맹은 해당 영지의 성 소유 혈맹과 정치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 요새전을 통해 혈맹 명성치와 혈맹의 레벨을 9레벨로 올릴 수 있는 피의 맹세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소유중인 요새가 공격받아 요새전이 진행중인 상태에서는, 다른 요새전에 참가하여 깃발 게양에 성공해도 해당 요새의 소유권을 획득할 수 없습니다.
  • 미니맵(Alt+M)의 월드 정보-요새 정보를 통해 각 요새의 상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요새전 | 요새 전투

  • 요새전 진행 시간은 1시간이고, 최소 4시간 주기로 24시간 내내 지속됩니다.
  • 깃대에 투쟁의 깃발을 세워 승리하는 혈맹이 있을 경우 해당 요새전은 바로 종료됩니다.
  • 요새전은 정해진 시간 없이 최초로 요새전 참가 신청이 접수된 시점에서 60분 후 시작됩니다.

전투 규칙

  • 요새전의 기본 규칙은 공성전과 유사하며, 참가자는 아군/적군/무관계로 구분됩니다.
  • 같은 동맹, 같은 혈맹은 아군이고, 동맹을 맺지 않은 요새전 참가 혈맹끼리는 무관계 상태가 됩니다.
  • 요새전이 시작되면 수비측은 방패, 요새전 참여측은 칼 마크가 캐릭터 머리 위에 표시되고, 적/아군에 따라 공성 마크의 바탕색이 서로 다르게 보여집니다.
  • 적군과 무관계는 기본 액션이 공격이고, 아군에게는 강제 공격이 불가능합니다.

전투 진행

참가 등록
  • 요새전 등록 방법은 공성전과 유사하여 혈맹 단위로 등록됩니다.
  • 혈맹레벨 4 이상인 혈맹은 각 요새 근처의 수상한 장사꾼을 통해 요새전 참가 신청이 가능합니다.
  • 가장 먼저 요새전에 참가 신청한 혈맹의 경우 참가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 후 등록하는 혈맹들은 참가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등록이 가능합니다.
  • 최초 요새전 참가 신청이 접수되고 50분 동안 다른 혈맹들도 동일한 요새전에 참여가 가능합니다.
  • 최초 참가 신청 이후 50분이 지나면 수상한 장사꾼이 사라지고, 요새전 준비 상태가 됩니다. 이로부터 10분 후, 요새전이 시작됩니다.
  • 요새전 등록 취소는 참가 신청 기간 중, 수상한 장사꾼을 통해 가능합니다.
  • 만약 요새를 소유하고 있는 혈맹이 있다면, 해당 혈맹은 자동적으로 수비측으로 등록됩니다.
요새전 시작
  • 요새전이 시작되면 요새 주위는 전장으로 지정됩니다.
  • 요새전 참여 혈맹은 전장 내에 진지를 구출할 수 있습니다.
  • 요새전이 시작되면 해당 요새의 문은 모두 닫히게 되고, 지정된 요새 수비병 NPC가 배치됩니다.
  • 만약 요새를 소유하고 있는 혈맹이 있는 상태라면, 요새 방어 레벨에 따라 수비병 NPC나 각종 기능에 영향을 받게 되고 요새전 참여 혈맹들이 보호해야 하는 용병 대장 NPC가 등장하게 됩니다.
요새전 진행
  • 요새 내부에는 각 요새의 규모에 따라 3개 혹은 5개의 막사가 배치되어 있고, 중앙에는 지휘 막사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 최초 막사를 점령한 후, 10분 이내에 요새내의 모든 막사가 점령되면 지휘 막사의 문이 자동적으로 열리게 됩니다.
  • 막사를 점령하기 위해서는 각 막사의 대장 NPC를 사망시키거나 메인 기계 장치의 전력 차단에 성공해야 합니다.
  • 요새 내부에 배치된 발리스타를 발리스타 폭파용 폭탄을 사용하여 성공적으로 폭파시키면 일정량의 혈맹 명성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최초 막사를 점령한 후, 10분 이내에 모든 막사를 점령하지 못하면 기존에 점령된 막사가 점령 상태에서 풀려 대장 NPC가 다시 등장하게 됩니다.
  • 모든 막사를 성공적으로 점령하여 지휘 막사의 문이 열리면 지휘 막사 내부에 투쟁의 깃발이 생성됩니다.
  • 만약 요새를 소유하고 있는 혈맹이 있는 상태라면, 모든 막사를 점령하여 지휘 막사의 문이 열리는 시점까지 용병 대장 NPC가 생존해 있어야 투쟁의 깃발이 생성됩니다.
  • 투쟁의 깃발은 총 3개가 생성되고, 투쟁의 깃발을 습득한 캐릭터가 사망하여 아이템이 삭제되면 추가로 생성되어 지속적으로 3개를 유지하게 됩니다.
  • 요새전 참가 혈맹원이 투쟁의 깃발 아이템을 습득하면, 습득과 동시에 자동 장착하게 됩니다.
  • 투쟁의 깃발을 장착한 캐릭터는 이동속도 등 각종 전투능력이 감소하는 깃발 착용 스킬과 투쟁의 깃발을 깃대에 세울 수 있는 '깃발 게양' 스킬을 습득하게 됩니다.
  • 지휘 막사 건물 위에 배치된 깃대를 대상으로 깃발 게양 스킬을 사용해, 깃대에 투쟁의 깃발을 세우는 데 성공하면 요새전에서 승리하게 됩니다.
  • 요새전에서 승리한 혈맹이 있을 경우, 해당 요새와 관련 있는 성의 특사가 지휘 막사 내부에 등장하게 됩니다.
  • 영지 요새의 경우에는 해당 요새가 소속된 성의 특사만이 등장하지만, 경계 요새의 경우에는 인근 성들의 특사가 모두 등장합니다.
  • 영지 요새를 소유한 혈맹은 선택한 성의 특사를 통해 해당 성과 계약/독립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 경계 요새를 소유한 혈맹은 인근 성들의 힘을 빌리지 않고, 독립 관계만을 맺을 수 있습니다.
제어실
  • 대형 요새에만 배치되어 있는 막사 중 한 곳으로, 메인 기계 장치의 전력을 차단하면 막사 점령에 성공하게 됩니다.
  • 제어실 주위에 배치된 보조 전력 장치들의 전력을 모두 차단하고 제어실 카드를 소지한 캐릭터가 제어 장치를 통해 제어실 문을 열 수 있습니다.
  • 제어실 카드는 제어실 주변에 배치된 포병 드워프들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 보조 전력 장치의 전력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해당 장치의 HP가 일정 수준 이하일 때 전력 차단을 시도해야 합니다.
  • 워스미스와 마에스트로 클래스만이 기계 장치들을 조작하여 전력 차단을 할 수 있습니다.
  • 제어실 내부의 전력 제어 장치를 동작시키기 위해서는 3자리의 패스워드를 입력해야 합니다.
  • 패스워드 입력은 모든 클래스가 가능하지만, 워스미스, 마에스트로 클래스는 다른 클래스에 비해 보다 쉽게 패스워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 패스워드를 일정 횟수 이상 틀리면, 해당 전력 제어 장치는 잠시 동안 조작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 제어실 내부의 전력 제어 장치의 전력을 모두 차단한 후, 메인 기계 장치의 전력을 차단하면 막사 점령에 성공하게 됩니다.

요새전 | 요새 기능

  • 지휘 막사 내부의 감독관을 통해 회복시설 및 텔레포트, 보조마법 기능을 활성화 할 수 있고, 혈맹 창고 이용이 가능합니다.
  • 지원대장을 통해 각종 물품, 팔찌, 티셔츠, 탈리스만을 구입하거나 교환할 수 있고, 하위 부대 스킬을 배울 수 있습니다.
  • 계약/독립 상태와는 무관하게 요새를 소유한 혈맹은 보급 관리장교를 통해 요새 수비 기간과 비례하는 명예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계약 상태의 요새는 수비대장을 통해 요새 방어와 관련된 기능들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 계약 상태의 요새는 보급 관리장교를 통해 수비병 강화 및 보급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 독립 상태의 요새는 수용소 관리인을 통해 인스턴트 던전인 지하 수용소 진입이 가능합니다.

요새전 | 정치 활동

  • 요새전에서 승리한 혈맹이 있을 경우, 해당 요새의 담당 영지나 상위 성(Castle)과의 계약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특사 NPC 가 출현하게 됩니다.
  • 영지 요새의 경우, 해당 영지의 성에서 파견된 특사 한 명만 출현하게 되며, 경계 영지의 경우 인근 영지의 특사가 모두 출현하게 됩니다.
  • 영지 요새 소유 혈맹은 특사 NPC 를 통해 상위 성(Castle)에 충성을 맹세 하거나, 독립된 영지로 설정할 수 있고, 경계 요새 소유 혈맹은 특사를 통해 바로 독립된 영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특사 NPC 는 출현 후 1시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사라지고, 해당 요새는 독립된 영지로 설정됩니다.
  • 상위 성(Castle)에 충성을 맹세 할 경우 다양한 부가 기능을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무(無) 상태
  • 최초 요새를 소유한 직후부터 특사 NPC 가 사라지기 전까지, 요새 소유 혈맹주가 아무런 결정을 내리지 않았을 때에는 무 상태 가 됩니다.
  • 무 상태에서 요새 수비 기능 활성화나 인스턴트 던전 이용은 불가능하지만, 감독관NPC를 통한 부가기능 이용 및 명예보상은 받을 수 있습니다.
독립 상태
  • 요새주의 선택이 없을 경우 특사NPC가 사라지면서 요새는 자동으로 독립 상태가 됩니다. 즉, 요새주가 상위성과의 계약을 맺지 않은 상태 입니다.
  • 또한 요새주가 특사NPC를 통해 독립을 선택할 때 역시 독립 상태가 됩니다.
  • 독립 상태에서는 해당 영지의 상위 성 혈맹이 요새전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 수비대장을 통한 수비 강화, 정찰병, 요새문 강화 기능 활성화가 불가능합니다.
  • 보급 관리장교를 통한 요새 수비 상태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 상위 성으로부터 보급품을 받을 수 없습니다.
  • 요새 소유 혈맹은 수용소 관리인을 통해 인스턴스 던전인 '지하 수용소' 진입이 가능합니다.
계약 상태
  • 요새주가 상위성에게 충성을 맹세하면 해당 요새는 상위 성과 계약 상태가 됩니다.
  • 요새주는 상위 성(Caste)에 6시간 마다 공납금을 바치게 됩니다.
  • 공납금은 혈맹 창고에서 빠져나가며, 금액이 부족할 경우 자동으로 해당 요새는 독립 상태로 변경됩니다.
  • 요새 관리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지만, 요새 내 인스턴스 던전 이용이 불가능 합니다.
  • 보급 관리장교를 통해 보급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급품 레벨은 공납금이 빠져나가는 6시간마다 증가합니다.
  • 보급품 지급 주기마다 성 혈맹은 2점의 혈맹 명성치가 감소하게 됩니다.
  • 성 혈맹 명성치 가 2점 미만 일 경우, 보급품 레벨은 증가하지 않고 이전 레벨을 유지합니다. 이 때, 시스템 메시지를 통해 요새주에게 안내가 됩니다.
  • 보급품의 레벨은 총 6레벨까지 증가하며, 이후에는 보급품 주기가 지나도 6레벨을 유지하게 됩니다.
  • 보급 관리장교를 통해 보급품을 받으면 보급품 레벨은 0레벨로 초기화 됩니다.
  • 상위 성과 계약 관계를 맺은 영지 요새가 존재할 경우, 상위 성 혈맹은 성 내에 있는 인스턴스 던전인 지하 감옥으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요새전 | 보상

  • 요새전을 통해 요새를 소유하게 될 경우, 승리 혈맹은 100점의 혈맹 명성치를 얻게 됩니다.
  • 요새 소유권을 빼앗겨도 기존 요새 소유 혈맹의 혈맹 명성치는 하락하지 않습니다.
  • 요새를 소유한 혈맹은 유지 시간이 6시간 경과할 때마다 명예 레벨이 상승하게 되고 보급 관리 장교를 통해 명예 보상인 '피의 맹세'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요새전 진행 중, 수비 NPC나 각 막사의 대장 NPC를 통해 기사의 견장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 혈맹 상인 일리아헐리아에게 피의 결의, 피의 맹세, 기사의 견장 아이템을 가져다 줄 경우 일정량의 혈맹 명성치로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거주지 스킬
  • 요새를 소유할 경우, 자동으로 거주지 스킬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 요새를 소유할 경우 2개의 거주지 스킬을 자동으로 습득하게 되고, 서부 국경 경계 요새의 경우에는 총 3개의 거주지 스킬을 습득하게 됩니다.
  • 요새를 빼앗길 경우 해당 거주지 스킬은 자동 삭제 됩니다.
요새 몬스터 수용소(인스턴트 던전)
  • 독립 상태의 요새에서는 수용소 관리인을 통해 인스턴스 던전 관련 퀘스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입장은 파티장을 통해 가능하며, 파티원이 총 2인 이상이면 입장할 수 있습니다.
  • 최초 입장 후 4시간 이후에 재 입장이 가능하며, 동시에 2개 이상의 몬스터 수용소 입장은 불가능 합니다.
  • 몬스터 수용소 내부는 재접속이 불가능하며, 재접속을 했을 경우 입장NPC 앞으로 이동 됩니다.
  • 던전 내 레이드 보스는 PC로부터 10분 동안 공격을 받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 몬스터 수용소에서 주어진 시간 내에 모든 보스 몬스터를 사냥할 경우 보상으로 퀘스트 아이템인 표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보스몬스터를 사냥하여 얻은 표식을 가지고 기사의 견장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 기사의 견장은 요새내 관리NPC들로부터 티셔츠, 팔찌, 탈리스만등을 구입하는데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