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RPG에서 전사 클래스는 높은 방어력을 자랑하는 판금 방어구를 착용해 타 클래스보다 몬스터에게 비교적 적은 피해를 입으며 사냥을 한다. 반면 몸놀림이 날렵한 도적 클래스인 경우 방어력은 낮지만 회피(민첩)가 높은 가죽 방어구를 착용해 몬스터의 공격을 최대한 많이 피해가며 사냥을 하게 된다. 자 그렇다면 다음 문제를 풀어보자.

다음 중 검성/수호성이 착용해야 할 방어구는?

1. 마법 저항이 높은 천 방어구
2. 회피가 높은 가죽 방어구
3. 가죽과 판금의 중간 성격을 띄고 있는 사슬 방어구
4. 물리 방어력이 높은 판금 방어구

대부분의 검성/수호성이라면 4번을 답으로 고르지 않을까 생각된다. 하지만 이번 시간을 통해 물리방어력의 효과를 알게 된다면 지금껏 자신이 선택해 왔던 판금 방어구에 대해 배신감을 느끼게 될지도 모르겠다.

무슨 소린가 하면 바로 방어력이 높은 판금 방어구보다 방어력이 낮은 가죽 방어구가 검성과 수호성의 사냥효율 측면에서 더 뛰어나다는 것이다. `아니 전사가 무슨 가죽 방어구야?`라는 생각을 뒤집는! 그 누구도 눈치채지 못한! 가죽과 판금 방어구의 실체. 실험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가죽과 판금 방어구, 스펙부터 비교해보자!

우선 가죽과 판금 방어구의 기본적인 특징부터 짚고 넘어가자. 가죽 방어구는 회피가, 판금 방어구는 물리 방어가 높은 방어구로 알려져 있다. 그럼 32레벨의 희귀 등급의 방어구인 영혼의 방어구 세트를 방어구 종류와 부위별로 비교 해보자.

종류

영혼의 가죽 방어구 세트

영혼의 판금 방어구 세트

착용부위

상의

장갑

어깨

하의

신발

합계

상의

장갑

어깨

하의

신발

합계

물리방어

146

88

88

117

88

527

218

131

131

175

131

786

회피

133

80

80

106

80

476

88

53

53

70

53

317

영혼의 가죽 방어구와 영혼의 판금 방어구는 32레벨 제한의 희귀 등급 방어구로 방어구 종류에 따라 가죽은 회피가 높으며, 판금은 물리 방어가 높다. 방어구를 모두 갖춰 입게 된다면 영혼의 가죽 방어구로 527의 물리 방어와 479의 회피를 얻을 수 있고, 영혼의 판금 방어구로 789의 물리 방어와 317의 회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방어구의 물리 방어 10은 1의 피해 감소!

방어구의 효과를 증명하기에 앞서 물리 방어력이 어느 정도의 피해 감소를 보여주는지 알아 보기 위해 간단한 실험을 해보았다.

※ 가죽 방어구에 회피 +10 마석을, 판금 방어구에는 현재 물리 방어를 높여주는 마석이 없기 때문에 수호성의 방어 행동에 가장 적합한 방패 방어 +18 마석을 사용하였다.

종류

물리 방어력

회피

방패 방어

영혼의 가죽 방어구

721

1,161

1,290

영혼의 판금 방어구

998

863

1,517


▲ 영혼의 가죽 방어구(좌), 영혼의 판금 방어구(우)를 착용했을 때 스탯 변화


여기서 우선적으로 볼 것은 물리 방어의 차이이다. 같은 등급의 가죽, 판금 방어구의 물리 방어 차이는 277으로 실제로 몬스터에게 평타를 맞아보면서 물리 방어에 따른 피해 감소가 어느 정도인지 계산해 보았다.

※ 방패 방어, 무기 방어로 인한 피해 감소, 몬스터 스킬 피해 데이터 제외, 몬스터에게 입은 평타 피해만 기록

영혼의 가죽 방어구를 착용
물리 방어 : 721

영혼의 판금 방어구를 착용
물리 방어 : 998

평균 1회 타격에 입은 피해: 179

평균 1회 타격에 입은 피해: 152

횟수

입은 피해

횟수

입은 피해

횟수

입은 피해

횟수

입은 피해

1

169

26

226

1

202

26

161

2

207

27

200

2

187

27

166

3

176

28

205

3

160

28

131

4

155

29

137

4

150

29

143

5

229

30

152

5

127

30

127

6

226

31

172

6

161

31

208

7

152

32

234

7

171

32

128

8

174

33

178

8

180

33

131

9

168

34

135

9

110

34

167

10

216

35

222

10

114

35

126

11

138

36

168

11

137

36

112

12

212

37

142

12

179

37

139

13

181

38

147

13

152

38

183

14

215

39

141

14

186

39

154

15

223

40

156

15

149

40

188

16

205

41

166

16

167

41

150

17

193

42

185

17

108

42

130

18

197

43

159

18

108

43

123

19

204

44

142

19

122

44

122

20

196

45

202

20

149

45

152

21

159

46

220

21

194

46

109

22

143

47

142

22

135

47

186

23

202

48

157

23

120

48

171

24

149

49

169

24

132

49

195

25

157

50

142

25

208

50

181


우선 가죽이냐 판금이냐는 논외로 하고 물리 방어만 놓고 봤을 때, 721의 방어량에 몬스터에게 입은 피해는 평균 179였다. 그리고 998의 방어량으로는 평균 152의 피해를 입었다. 277의 물리 방어 차이에 27의 피해 감소라는 것은 캐릭터 물리 방어력의 10% 해당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추론 할 수 있는 피해 공식은 아래와 같다.

몬스터의 공격 피해 - (캐릭터의 물리 방어력 x 0.1) = 최종적으로 입는 피해

이 공식에 따르면 현재 물리 방어가 피해 감소에 적용될 때 절대값으로 계산되어 상당히 비효율적이라는 것이 드러나게 된다.

예1) 1,000의 피해를 주는 A 몬스터에게 받을 수 있는 피해량

▷ 물리 방어 100 일때 : 1,000 - (100 x 0.1) = 990
물리 방어 1,000 일때 : 1,000 - (1,000 x 0.1) = 900
물리 방어 2,000 일때 : 1,000 - (2,000 x 0.1) = 800

예2) 2,000의 피해를 주는 A 몬스터에게 받을 수 있는 피해량

▷ 물리 방어 100 일때 : 1,000 - (100 x 0.1) = 1990
물리 방어 1,000 일때 : 1,000 - (1,000 x 0.1) = 1900
물리 방어 2,000 일때 : 1,000 - (2,000 x 0.1) = 1800

캐릭터의 레벨이 오를수록, 높은 공격력을 가진 몬스터와 상대할수록 불리하게 작용되는 것이 바로 물리 방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된다면 물리 방어가 높고 낮던간에 물리 방어를 제외한 다른 옵션에 따라 방어구를 선택할 가능성이 있다. 검성과 수호성의 기준에서 본다면 물리 방어만 높고 회피와 마법 저항이 매우 낮은 판금 방어구를 입느니 차라리 회피와 마법 저항이 높은 가죽 방어구를 선택할수도 있다는 것이다.

 

  검성/수호성이 가죽 방어구를 입게 된다면?

이번엔 `회피 마석으로 세팅한 가죽 방어구`와 `방패 방어 마석으로 세팅한 판금 방어구`를 통해 사냥 시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 보았다. 실험은 36레벨 수호성으로 몬스터와의 전투(평타)로 사냥 후 남은 체력과 기타 행동을 체크했다.

※ 실험은 모두 동일한 조건에서 각각 20회씩 이루어졌으며, 방어구 교체에 따른 물리 방어, 방패 방어, 회피량의 차이만 있었다.

▲ 35~36레벨의 캐루비언 사냥꾼과 싸움꾼을 대상으로 실험

 

가죽 방어구 착용

방패 방어 횟수

무기 방어 횟수

회피 횟수

남은 체력

최대 결과

9

6

9

3,485

최소 결과

0

2

1

1,980

판금 방어구 착용

방패 방어 횟수

무기 방어 횟수

회피 횟수

남은 체력

최대 결과

16

11

0

2,854

최소 결과

3

2

0

1,648


실험 결과, MMORPG에서 `전사 클래스라면 당연히 판금 방어구가 아니느냐`라는 고정관념이 이번 실험으로 산산히 부숴지고 말았다. 수호성이 방패 방어를 높인 판금 방어구를 착용했을 때보다 회피를 높인 가죽 방어구를 착용했을 때 체력 손실이 더 적었기 때문이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스킬`을 사용한 실험도 해보았지만 결과는 가죽 방어구가 더 효율이 높다는 것만 재확인할 수 있었다.

 

피해 입은 횟수

1타 피해

평균 피해량

최대 피해량

최소 피해량

가죽

6회

150

916

1,300

573

판금

9회

130

1,121

1,651

628

▲ 평타 실험과 동일한 조건으로 스킬을 사용하여 사냥을 해도 이런 결과가 나온다

판금 방어구와 방패로 피해 감소 효과를 얻는 것보다 가죽 방어구와 방패 조합으로 회피를 이용해 체력 손실을 더 줄일 수 있다는 것. 이게 과연 일반적인 MMORPG에서 볼 수 있었던 사실일까?

 

  물리 방어력보다 회피의 성능이 뛰어나다!

물리 방어력의 실체를 알게 된 지금, 처음에 언급했던 문제를 다시 풀어보자.

다음 중 검성/수호성이 착용해야 할 방어구는?

1. 마법 저항이 높은 천 방어구
2. 회피가 높은 가죽 방어구
3. 가죽과 판금의 중간 성격을 띄고 있는 사슬 방어구
4. 물리방어력이 높은 판금 방어구

가죽을 착용해야 하는 살성과 궁성 클래스에게 안타까운 소식이지만, 가죽 방어구의 높은 회피율이 타 클래스에게도 매력적인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무기 아이템의 입찰 문제로 하루가 멀다하고 분쟁이 싹트고 있는 지금, 가죽 방어구의 성능으로 인해 또 다시 아이템 입찰의 논란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검성과 수호성 뿐만이 아닌 치유성과 호법성도 회피가 높은 가죽 방어구와 마법 저항이 높은 천 방어구를 얻기 위해 주사위를 던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글 : 게임메카 피터케이(quake300@gamemeca.com)




원본출처 - 게임메카

원문 바로가기

본 사이트는 비영리 사이트이며 글이 문제될경우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 프로필사진 그러나 수호성의 경우 솔플보다는 파티플을 위주로 하기때문에...솔플이나 파플에 적합한 검성이라면 모를까...저 스펙이 과연 정예몹을 사냥하는데도 효과가 얼마나 있을지가 의문이군요...정예몹의 경우는 어찌 ;; 2009.01.28 09:47 신고
  • 프로필사진 그러나 검성이라면...파티플이나 솔플에서도 유용한 정보일듯하구요..수호성의 경우는 보통 정예몹 몸빵을 하기에...그리 적합하다고 보질 않습니다..고르고스섭 만렙수호성이... 2009.01.28 09:48 신고
  • 프로필사진 그러나 수호성은 방패로 방어하는게 더이득입니다 스킬이 잇기때문이죠 회피보다 방패방어가 더 좋아서 판금을 끼는게 좋을듯 쉽군요 ㅎ 2010.10.11 16:39 신고
  • 프로필사진 한회에 들어오는 데미지가 20밖에 차이가 안나지만 30회면 무려 600이네요 2011.08.14 16:56 신고
댓글쓰기 폼